활력을 원하는 남성들 뿐 아니라 여성과 아이들에게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아르기닌!
오늘은 아르기닌의 기본적인 효능 및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르기닌이란?
별다른 맛이나 냄새가 없는 백색의 결정성 분말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주된 기능성은 혈관이완을 통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분말 형태인 L-아르기닌을 원료로 하여 특별한 맛이나 냄새가 없는 투명한 노란빛 흰색의 액상 제품을 제조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의 성분
- L-아르기닌
- 나이아신
- 비타민 B6
아르기닌의 효능
- 아르기닌의 원재료인 L-아르기닌은 혈관의 긴장을 풀어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움을 줍니다.
- 아르기닌의 원재료 중 비타민 B6는 몸의 에너지와 활력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체내에서 단백질 및 아미노산을 이용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 혈액 안에는 우리 몸의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세포 독성 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아르기닌이 바로 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아르기닌의 유통기한
- 분말형 L-아르기닌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36개월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액상형 아르기닌 제품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24개월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 섭취 시 주의할 점
- 특정한 질환이 있는 분, 체질 상 특이점이 있는 분, 알레르기 체질인 분들의 경우 간혹 개인에 따라 섭취 시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원료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섭취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임산부 및 수유부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하므로,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저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는 분의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 천식과 같은 호흡계 및 심장계 질환이 있는 분의 경우에도 섭취 전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 제품 개봉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길 권장드리며, 이상 사례 발생 시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아르기닌 원료의 특성상 액체 바닥에 가라앉은 침전물이 생길 수 있으니, 잘 흔들어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 제품의 보관 상태 및 원료 성분에 의해 약간의 점도 및 색상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나,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흔히 아르기닌의 부작용으로 '탈모'를 많이들 걱정하십니다만, 명확히 '탈모'를 복용 부작용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르기닌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설사나 구역질,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흡수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복용 후 위장의 불편함이 심하게 느껴질 때는 복용 용량을 줄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아르기닌은 굳이 고용량 제품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몸은 필요한 만큼만 아르기닌의 성분을 흡수하고 흡수되지 못한 잔여물은 그냥 몸 밖으로 배출해 버립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5000mg 이상의 고함량 제품이 필요한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르기닌 복용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1일 1000mg 정도만 복용해도 충분합니다.
아르기닌을 찾으시는 목적에 따라 권장하는 양이 달라지므로, 아르기닌은 복용 전 약사와 상담하여 목적에 맞는 용량의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