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래 식량, 슈퍼푸드, 박진영 영양제, 여러 가지 이름으로 스피룰리나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NASA에서 우주인을 위한 식품으로 알려졌다는 소문까지 있을 정도로 유명해진 스피룰리나!
과연 믿고 먹을만한 식품일까요?
오늘은 스피룰리나, 혹은 스피룰리나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피루리나, 스피룰리나(spirulina)는 인간과 동물 모두 섭취할 수 있으며, Arthrospira platensis, A.fusiformis, A.maxima라는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그중 전 세계적으로 경작되고 있는 Arthrospira는 다이어트 보충제나 홀푸드로 사용되며, 해양 산업이나 수족관 등의 먹이 보충제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피룰리나는 천연 성분이기 때문에 큰 주의 사항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위생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생산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복통, 갈증, 메스꺼움이나 심장의 두근거림이 있을 수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제조 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1. 간이 약한 분들은 주의하세요
스피룰리나에 함유된 '시스틴'이라는 물질은 간 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간 질환을 가진 분들께 좋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피룰리나가 간 기능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 전후 복용에 주의하세요
스피룰리나는 혈액을 잘 흐를 수 있도록 하는 혈행 개선 효과가 있으나, 그 말은 즉 반대고 혈액 응고를 늦출 수도 있기에 수술을 한지 얼마 안 되신 분이나, 앞으로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의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린아이는 복용에 주의하세요
스피룰리나가 어린아이에게 안전한 성분인지에 대해선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으니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스피룰리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일부 좋은 효능을 갖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언젠가부터 이 스피루리나가 마치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과장하는 단체나 기업이 생겨난 것입니다. 스피룰리나를 먹는다고 해서 갑자기 몸이 좋아지고 병이 낫는 수준의 효능은 기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심지어 영양소 면에서는 정제된 멀티비타민 보다 못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스피룰리나가 훌륭한 식량 대체제로써 미래 식량으로까지 연구 되고 있긴 하지만, 이는 굉장히 먼 관점에서의 기대가 담긴 이야기라, 건강기능식품 수준으로 섭취하는 개인이 그 효과를 지나치게 기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스피룰리나는 보통 시중에서 분말 상태나 캡슐에 넣어 영양 보충제나 알약 형태로 만듭니다. 약의 형태는 각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되, 함량은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스리룰리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3g으로, 대체로 2g 정도를 권장합니다.
복용 방법은 아침에 우유나 키위, 바나나, 사과 등과 함께 스피루리나 분말 1스푼 정도를 넣고 갈아 스무디 형태로 마시거나, 밀가루나 꿀 등과 섞어 걸쭉하게 만들어 피부에 바르는 팩으로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피룰리나의 부작용을 중심으로 적정 복용량과 복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혹은 성분에 대해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